고용노동부 지역별 사업체노동력조사 통계조사관이란 기간제 업무는 총 종사자수, 노동이동(입‧이직), 빈 일자리수, 임금‧근로시간 등을 파악하여 고용‧임금정책의 기초자료 및 지역단위 고용 정책 참고자료 제공 하는 일입니다.
하는 일
고용노동부의 6개 지방청 및 40개 지청에서 각각 10~20명씩 지역별 사업체노동력조사 통계조사관 채용을 1년에 두 차례 상반기 하반기에 걸쳐 공고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 상반기 고용 공고 중인 지방청이나 지청이 다수 있습니다. 워크넷 e-채용마당이나 고용노동부 및 각 지방청 지청의 홈페이지에 공고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기업체노동비용조사등 여러 종류의 통계 조사 업무가 공고되고 있으니 수시로 체크하기 바랍니다. 통계조사관이란 고용노동부에서 사업체의 노동력을 전화 및 방문을 통해 조사를 하여 통계청 기초자료로 제공되어 국가 노동력 정책 결정에 근간이 되는 업무를 수행하는 기간제 일자리입니다. 상용근로자는 고용계약기간(구두계약 포함)이 1년 이상인 임금근로자 또는 고용계약기간이 정해지지 않고 정규직원으로 일하는 자, 임시일용근로자는 고용계약기간(구두계약 포함)이 1년 미만인 자, 기타 종사자는 독자적인 사무실, 점포 또는 작업장이 없고 계약된 사업주에게 종속되어 있지만 스스로 고객을 찾거나 맞이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스스로 직접 제공하고 일한 만큼 실적에 따라 소득(수수료, 봉사료, 수당 등)을 얻으며, 근로제공방법, 근로시간 등은 본인이 독자적으로 결정하는 형태로 일하는 자 또는 그 외 종사자를 말합니다. 종사자의 형태 및 분류를 참고하여 상용근로자, 임시일용근로자, 기타 종사자의 전전년 전년 현재의 종사자수 및 변동 사항을 기업체 노동력 조사표를 기준으로 조사합니다. 통계조사관 1인당 한 달 반 동안 400개 기업체 정보를 조사하고 기록하여 전산의 기초 자료로 입력을 하는 일입니다.
고용노동부 채용공고 내용
1. 공고명 : 2023년 상반기 지역별 사업체노동력조사 통계조사관 채용공고(서울서부지청) 2. 모집인원 : 9명 1.2 근무기간 : 2023. 5. 2. (화) ~ 2023. 6. 16. (금) 3. 근무시간 : 주 5일(월~금), 1일 8시간(09:00~18:00, 휴게시간 1시간) 4. 근무조건 : 일 73,280원, 식비 140,000원/월 별도지급(식비는 일할계산), 주휴수당 등 법정수당 지급 5. 응시자격 : 학력 및 전공 무관, 성별 연령 제한 없음 6. 우대사항 : 취업보호 지원대상자, 장애인 등, 직무 관련 교육 이수자, 직무 관련 활용 경험 및 자격 보유자 7. 채용일정 : 지원서접수 2023. 4. 7.(금) ~ 4. 18.(화) 18:00, 서류전형 합격자 발표 2023. 4. 21.(금) 17:00 이후, 면접전형 2023. 4. 25.(화) 14:00, 최종합격자발표 2023. 4. 27.(목) 17:00 이후
구직시 알면 좋은 점
1. 면접은 3~4 명의 면접관이 지원자 1명 대상으로 진행합니다. 면접 질문은 일반적인 면접 시 예상 질문을 준바히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원자가 사회 직장 경력이 남들이 인정하는 기관이나 준하는 지위가 있었던 경우에 단기 기간제인 통계조사관 업무를 할 수 있겠는지의 질문이 예상되니 이 또한 답변을 어떻게 해야 할지를 생각하고 면접에 임하시기 바랍니다. 2. 업무를 수행하면서 애로 사항은 이미 지역별 사업체노동력 조사표가 조사 대상인 사업체에 우편으로 발송된 상태입니다. 전화로 사업체의 대표나 담당과의 통화 시 응답하는 과정에서 욕하는 경우, 퉁명하고 불친절하게 답하는 경우, 일방적으로 전화를 끊는 경우 등 여러 가지의 변수가 발생하기에 마음에 준비가 안되어 있으면 업무 수행이 쉽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방문 시에도 불편한 점이 수시로 발생할 것입니다. 구직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맺음말
고용노동부 통계조사관 기간제 업무가 각 업종별 사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하는 일로 짧은 시간이지만 전화 문의와 방문으로 사업체의 애로 사항과 사업체 운영이 쉽지 않음을 이해할 수 있고 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사람과의 대화로 일을 풀어가는 요령과 설득에 대한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국가의 기초가 되는 데이터를 수집하는 일에 종사한다는 뿌듯한 마음이 가질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향후 타 지자체 기간제 업무 지원 시 면접 과정에서 통계조사관의 업무 수행 이력을 피력하면 플러스 요인으로 작용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