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블로그는 중장년층이 도배 학원을 수료하여 취업과 창업에 대한 진로에 도움이 되고자 실질적이고 궁금한 내용을 중심으로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내가 할 수 있을까?수입은 어느 정도 일까? 나이 들어서도 할 수 있을까? 에 대한 답이 될 수 있도록 가능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여 인생 2막에 장년에도 할 수 있을 때까지 기술 직업으로 좋은 선택이 되었으면 합니다.
도배 학원 개요
- 도배 학원 : 전국에 도배학원 쉽게 검색하여 알아볼 수 있습니다.
- 수강기간 : 보통 1달 교육기간으로 월별 모집합니다.
- 학원비 : 70만원 ~ 150만 원이며 40% 전후 본인 부담금이 있습니다. 학원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개략 참고하시면 합니다.
- 학원비 지원1 : 국민내일배움카드(실업,재직,자영업자 가능) 신청하면 5년간 사용가능 및 300~500만 원 훈련비 지원하므로 교육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 학원비 지원2 : 재직 시 국민내일배움카드 승인이 잘 나오니 재직 시에 신청하시는 것도 앞으로 를 위해 도움이 됩니다.
- 학원비 지원3 : 국민내일배움카드는 가까운 고용센터를 방문하거나 HRD-Net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도배학원 수료 후 취업분야 및 임금
- 취업회사 : 주로 개인사업자 규모의 회사에 취업이 많습니다. 지원 연령에 따라 법인으로도 취업이 가능합니다.
- 월수입1 : 초기에 일당은 6~7만 원 수준입니다. 1~2년 이상 경험과 기술이 쌓이면 최대 27만 원(경기도), 35만 원(서울)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월수입2 : 개략적으로 1년 이내의 경우는 월 200만 원 정도이고 기술 등급에 따라 많은 차이가 나므로 기술 단계를 업그레이드하느냐에 따라 급여를 높일 수 있습니다.
- 지원연령 : 중장년층이 가능한 연령대입니다. 일반적인 힘들다는 우려가 있으나 경험자들이 허리 관절에 크게 무리가 없다고 합니다. 외냐 하면 기계가 풀칠을 하고 도배 지원 도구가 다양해져서 그런 것 같습니다.
- 참고사항1 : 사수가 누구냐에 따라 기술습득의 기간이 차이 납니다, 물론 약간의 운도 따르지요.
- 참고사항2 : 사수를 잘못 만나면 허드렛일만 주로 담당하게 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런 사수를 만나면 선택의 고민을 해야 할 듯합니다.
- 참고사항3 : 자격증보다는 기술 등급 즉 경험이 임금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도배학원 수료 후 창업분야 및 수입
- 창업장소 : 시장 또는 골목에 임대료가 가벼운 소규모 가게에서 창업하여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창업비용 : 가게 임대 및 풀기계(400만 원)와 기타 도배 자재등 비용으로 창업 규모에 맞게 시작이 가능합니다. 도배 풀기계는 중고 거래 시 가격이 크게 떨어지지 않는 장점도 있어 사업 초기에 접더라도 손해가 크지는 않다고 합니다.
- 창업조언1 : 학원 수료 후 6개월 정도 실무를 경험한 후 창업하는 것이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장년층은 학원 수료 후 바로 창업으로 전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창업조언2 : 도배 출장은 자리가 잡히면서 늘어나지만 창업 초기에 풀기계를 이용하여 풀칠만 도배 업체에게 납품도 합니다. 보통은 1~2일 전에 풀칠을 해야 도배 작업이 잘 됩니다.
- 창업조언3 : 월수입이 개인의 능력에 따라 다르므로 자리 잡느냐에 따라 크게 차이가 나지만 취업보다는 낫다고 합니다.
- 창업조언4 : 원론적인 도배 지역별 시장조사와 숨고, 블로그, 지역홍보 등 마케팅 영업이 기술보다 더 중요한 거는 아시겠죠 결국은 마케팅입니다. 누가 경쟁자보다 더 치밀한 계획과 구체화하느냐가 정답입니다. 시장의 규모가 크기에 경쟁자가 많지만 내가 어떻게 하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마무리 참고
- 신축아파트는 납기 때문에 업무강도 박세서 젊은 층 위주로 작업팀이 구성되고 연령이 많은 층은 개인단위 도배 공사 수주 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서울은 30~40십대가 주로 활동하고 수도권은 40~50대 이후가 도배 전문가로 활동합니다.